165 0 0 1 8 0 2년전 0

바다의 노레

바다에서 일어난 일들은 우리의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그러니 이렇게 많은 작품들이 만들어졌던 것이겠지요. 소설을 벗어나 영화로 달려가 보면 그 수는 더욱 많고 풍부해집니다. 아주 오래전부터 우리들은 바다에서 일어나는 사고에는 바다의 여신과 관련 있는 악동이 관련된 일이라는 관념을 지녀왔던 것 같습니다. 그 악동의 대표적인 경우가 그리스 로마신화에 등장하는 사이렌입니다. 사이렌은 반인반어(半人半漁)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들은 나중에 이를 인어라고 부르게 됩니다. 인어와 관련하여서는 신화 이외에도 많은 전설들이 전해져옵니다. 그중 유명한 것이 『로렐라이』 전설입니다. 로렐라이 전설은 사이렌보다는 많이 인간화되었고, 공포스럽기보다는 슬프고 애절합니다. 인어전설의 압권은 안데르센의 동화 『인어공주』로 요약..
바다에서 일어난 일들은 우리의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그러니 이렇게 많은 작품들이 만들어졌던 것이겠지요. 소설을 벗어나 영화로 달려가 보면 그 수는 더욱 많고 풍부해집니다.
아주 오래전부터 우리들은 바다에서 일어나는 사고에는 바다의 여신과 관련 있는 악동이 관련된 일이라는 관념을 지녀왔던 것 같습니다. 그 악동의 대표적인 경우가 그리스 로마신화에 등장하는 사이렌입니다. 사이렌은 반인반어(半人半漁)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들은 나중에 이를 인어라고 부르게 됩니다.
인어와 관련하여서는 신화 이외에도 많은 전설들이 전해져옵니다. 그중 유명한 것이 『로렐라이』 전설입니다. 로렐라이 전설은 사이렌보다는 많이 인간화되었고, 공포스럽기보다는 슬프고 애절합니다. 인어전설의 압권은 안데르센의 동화 『인어공주』로 요약되었다고 하겠습니다. 여기서 사이렌(인어)은 이제 우리들을 희생시키는 존재가 아닌, 사랑을 위하여 스스로를 희생하는 존재로 탈바꿈합니다.
오늘날에도 바다의 악동, 여신은 무슨 단체나 조직의 상징이나 로고로 많이 사용됩니다. 그 대표적인 경우가 스타벅스입니다. 스타벅스의 로고가 사이렌을 모델로 한 것입니다. 뱃사람들을 유혹해서 깊은 바다의 미궁 속으로 빠트려 넣는…… 스타벅스 커피를 마실 때는 좀 조심하는 게 좋지 않을까 하는……
장편소설 『바다의 노래』는 바다이야기의 이런 전통을 잇고 있습니다. 바닷사람들을 유혹하는 바다의 그 깊은 심연의 울림과 그 심연의 울림에 빠져들면서도 어떻게든 거기서 벗어나고자 하는 사람들의 사투를 그린 작품입니다.
· 출판사 대표
· 작가(’95년 『작가세계』, 2000년 『라뿔륨』)
· 작품 : 『웅녀야 웅녀야』
『이매, 길을 묻다』
『다시 그날』
『북에서 온 여자』
『서청대 가는 길』 외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