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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은 어디에

리지명은 탈북자다. 북한에서 영화 시나리오 작가로 활동했고, 그의 작품 세편이 영화로 만들어졌다. 물론 그의 이름은 공식화되지 않고, 이면에 묻혀야 했지만.소지주의 자식이었던 리지명은 결국 북한사회의 공기를 견디지 못하고 중국으로 빠져나온다. 중국의 이곳저곳을 전전하면서 막일을 하는 와중에 틈틈이 새벽잠을 몰아내며 쓴 소설이 여기 "삶은 어디에"이다."삶은 어디에"는 '고난의 행군'시절의 북한의 사회상을 다루고 있다. 수많은 사람들이 당국의 배급이 끊겨 굶어죽어가던 그 시절, 북한 당국은 외화벌이 사업의 일환으로 비공식적으로 마약밀매를 진행시켰다. 이 소설은 외화벌이 사업의 일환으로 마약밀매에 뛰어든 사람들의 절박한 이야기이다. 외화벌이 사업에 뛰어든 사람들이 모두 저마다의 사연이 있고, 이들 사이의 사랑..
리지명은 탈북자다.
북한에서 영화 시나리오 작가로 활동했고, 그의 작품 세편이 영화로 만들어졌다. 물론 그의 이름은 공식화되지 않고, 이면에 묻혀야 했지만.소지주의 자식이었던 리지명은 결국 북한사회의 공기를 견디지 못하고 중국으로 빠져나온다. 중국의 이곳저곳을 전전하면서 막일을 하는 와중에 틈틈이 새벽잠을 몰아내며 쓴 소설이 여기 "삶은 어디에"이다."삶은 어디에"는 '고난의 행군'시절의 북한의 사회상을 다루고 있다. 수많은 사람들이 당국의 배급이 끊겨 굶어죽어가던 그 시절, 북한 당국은 외화벌이 사업의 일환으로 비공식적으로 마약밀매를 진행시켰다. 이 소설은 외화벌이 사업의 일환으로 마약밀매에 뛰어든 사람들의 절박한 이야기이다. 외화벌이 사업에 뛰어든 사람들이 모두 저마다의 사연이 있고, 이들 사이의 사랑과 증오와 배신 그리고 복수를 다루고 있지만, 이들이 모두 북한이라는 기이한 시스템의 소모품들이라는 점에서는 공히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이들의 마약밀매사업이 중국측에 적발되었을 때 북한의 권력 시스템은 이들을 모두 제거한다. 자기 권력의 순결성, 무죄성, 이들과의 무관성을 증명해보이기 위해서다. 가차없이 제거되어가는 주인공들의 삶을 통해 우리는 개인의 삶이 정치화되었을 때에 어떻게 파괴되고 끔찍하게 망가져가는가를 심도있게 살필 수 있다.북한에 대해 다룬 많은 책자들이 있지만, 이 소설은 북한을 다룬 책자들 가운데 특별히 더 가치가 있다. 북한 출신의 탈북 작가가 쓴 소설이라는 점에서 그와같다.이 소설에는 '거기'서 치열하게 살아온 자에게만 가능한 리얼리티와 경험의 절절함이 있다. 그것이야말로 소설의 진실성을 담보하는 것이라 할 수 있을 텐데, 독자들로 하여금 공감대와 설득력을 불러일으키는 요소가 이것이라고 볼 수 있다. 북한사회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고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진정으로 관심을 지닌 독자라면, 이 소설 "삶은 어디에"는 결코 비껴가서는 안 될 작품이 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2. '삶은 어디에'는 외화벌이 사업으로 마약 밀매에 뛰어든 북한사람들의 절박한 이야기다. 북한을 다룬 많은 책이 있지만 이 소설이 특별한 이유는 북한 출신 탈북 작가가 쓴 소설이라는 점이다. 저자 이지명씨는 탈북자다. 그는 북한에서 영화 시나리오 작가로 활동했고 작품 세편이 영화로 만들어졌다. 그러나 그의 이름은 공식화되지 않고 이면에 묻혔다. 소지주의 아들이었던 이씨는 북한 사회를 견디지 못하고 중국으로 빠져나왔다. 그가 이곳저곳 전전하면서 막일을 하는 와중에 틈틈이 새벽잠을 몰아내며 쓴 소설이 '삶은 어디에'다. 수많은 사람들이 죽어가던 고난의 시절, 북한 당국은 외화벌이 사업의 일환으로 음지에서 마약을 밀매했다. 이씨는 "소설 속 마약 밀매에 뛰어든 사람들은 모두 저마다 사연이 있지만 이들 모두 북한이라는 기이한 시스템의 소모품이라는 점에서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며 "마약 밀매를 하다 중국측에 적발됐을 때 북한 권력 시스템은 이들은 모두 제거한다. 이 소설을 통해 개인의 삶이 정치에 연루됐을 때 어떻게 파괴되고 망가져 가는지를 심도 있게 살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소설은 '거기'에서 치열하게 살아온 자에게만 가능한 리얼리티와 경험의 절절함이 묻어난다. 이처럼 진실성을 담보로 한 '삶은 어디에'는 공감대를 형성하며 독자에게 설득력 있는 목소리로 다가간다.
1953년 2월 함경북도 청진에서 출생하다. 1971년부터 인민군 제1군단(강원도 회양군)사령부에서 10여년간 군 복무하다. 군 생활기간 중 시, 극작품들을 써서 조선인민군 신문에 투고하여 발표되다. 인민군 군인계급교양물로써의 그의 작품들은 높은 평가를 받는다. 무대에 올린 그의 작품을 텔레비전 화면을 통해 감상하며 내린 김일성의 평가로 하여 그는 1974년 4월 평양연극영화대학 추천을 받는다. 그러나 출신성분 때문에 한 달만에 퇴학처분을 받고 다시 군부대로 돌아가게 된다. 제대 후 청진광산금속대학 광물학과에 입학하여 학업 중 청진 제1사범대 국문학과 야간수업을 겸직하여 받게 된다. 졸업 후 함북 탄광 현장기사로부터 책임기사로까지 사업하였으나 천성적 취미인 글쓰기를 언제 한번 소홀히 한 적이 없다. 그 후 조선작가동맹 월간지(조선문학)과 군중창작(청년문학) 월간지에 그의 소설과 시 극작품들이 게재된다. 1984년 조선작가동맹후보맹원, 1992년 5월에는 정맹원으로 등극하면서 그때부터 전문작가로서의 생활이 시작된다. 창작된 작품들이 세편이나 영화로까지 제작되었으나 단 한편도 그의 이름으로 나간 것은 없다. 그것은 자작농(부농)으로서의 타협할 수 없는 그의 출신성분과 관계된다. 이에 분노를 느낀 그는 단호히 결별을 결심하고 1998년 탈북을 단행한다. 쫓고 쫓기는 대륙에서의 방랑생활. 그 속에서도 그는 소설 창작을 멈출 수 없었다. 너무도 처참한 조국 인민들의 비참한 삶을 결코 외면할 수 없어 인부들이 잠든 야외 천막 한쪽 구석에 촛불을 켜놓고 밤새워 가며 한자 한자 써나간 것이 바로 이 소설 "삶은 어디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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